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편집위원회 규정




2018년 12월 개정

1. 목적

본 규정은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의 학술지인 Journal of Radiopharmaceuticals and Molecular Probes(이하 JRMP)의 원활한 발행 및 운영을 위하여, 학술지의 편집위원회 관련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한다.

 
 

2. 편집위원회 구성 및 역할

(1)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학술지의 규정적인 발행을 위하여, 발행 책임자인 편집위원장을 둔다. 편집위원장은 학회 회장이 임명한다.
(2) 편집위원장은 학술지의 발행 및 이에 수반되는 업무를 총괄한다.
(3)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임기시작일은 1월1일로 한다. 편집위원장의 연임은 업무 수행의 특성상 3회까지(총 8년) 허용된다. 단, 임기 도중에 학회에 커다란 손상을 끼쳤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편집위원장은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회장에 의해 해임될 수 있다.
(4) 학술지 발행의 원만한 업무진행을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는 관련 분야의 전문가 10-20명으로 구성하고, 각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써 연임이 가능하다.
(5) 편집위원장은 원활한 학술지의 투고, 심사, 편집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편집부위원장을 두어 위원장의 업무를 보좌할 수 있다.
(6) 편집부위원장의 임기는 편집위원장의 임기와 동일한 2년 이며, 연임은 3회까지(총 8년) 허용된다. 단, 임기 도중에 학회에 커다란 손상을 끼쳤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편집부위원장은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 회장에 의해 해임될 수 있다.

 
 

3. 편집위원회 활동

3.1학술지 발행 및 관련 사항
(1) 학술지 발행을 위한 논문 투고 관련 규정은 JRMP 투고 규정을 따른다.
(2) 투고된 논문에 대한 심사 절차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심사규정을 따른다.
(3) 투고된 논문의 교신 저자와 제1 저자는 1인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공동으로 연구되어 발표되는 논문에 한하여 다수의 교신저자 및 제1저자가 인정된다.
(4) 논문의 저자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논문 투고 규정에 동의한 후 논문게재동의서에 서명함으로써, 출판된 원고의 저작권이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에 있음을 확인한다.
(5) 논문 투고자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이중 투고에 대한 주의 사항을 숙지하고 투고를 해야 한다.
(6) 편집위원회는 교차점검을 통해 투고된 논문의 표절 검사를 수행한다.
(7) 원저의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2인 이상의 논문 심사위원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 심사위원은 투고자와 동일한 기관의 소속자가 선정될 수 없다. 논문 심사위원 중 한 명은 ‘게재가능’, 다른 한 명은 ‘게재 부적합’으로 판단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8) 종설의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선정한 2인 이상의 논문 심사위원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논문 심사위원은 투고자와 동일한 기관의 소속자가 선정될 수 없다 논문 심사위원 중 한 명은 ‘게재가능’, 다른 한 명은 ‘게재 부적합’으로 판단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단, 편집위원회에서 청탁한 경우 점검 과정을 거칠 수 있으며, 저자들에게는 점검 내용을 전달한다.
(9) 학술지 발행은 6월 30일과 12월 30일 정시에 발행하도록 한다.

3.2. 편집위원회 회의 및 관련 사항
(1) 학술지 발행에 대한 수정 및 변경 사항은 원활한 학술지의 발행을 위하여 편집위원회 회의에서 결정한다.
(2) 편집위원회의 회의내용(수정 및 변경 사항)은 편집위원 절반이상의 찬성으로써 유효해진다.
(3) 편집위원이 사정으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경우 그 권한은 위임될 수 있다.
(4) 회의 과정에서 결정된 사항은 학회 회장에게 보고 된다. 회장은 편집위원회의 회의 내용이 학회의 목적에 맞지 않는 다고 판단될 경우 임원회의에서 논의하여 제재를 가할 수 있다.


 
 

4. 기타 주요 사항

(1)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는 학회의 운영과는 별도로 JRMP 학술지 발행 업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후원해야 한다. 또한 대한방사성의약품학회는 공정한 논문의 게재를 위해 학회지 발간에 관여하지 않아야 한다.
(2) 게재된 논문 중에서 연구부정행위에 해당되는 부분이 발견되면, 편집위원회는 이를 윤리위원회에게 통보한다. 윤리위원회는 통보된 논문의 연구윤리 및 연구부정을 심의하여 해당 연구자의 JRMP로의 사후 논문 게재 철회 및 향후 1년 이상 최고 5년간 투고 금지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다.

 
 

부칙

1. 본 규정은 2016년 9월 1일부터 제정하여 시행한다.

2. 본 개정안 규정은 2016년 11월 1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2차 개정안).
(2차 개정안은 2016년 11월 5일에 의결되어 개정)

 

 







행사일정 열린강의 TOP